본문 바로가기

생활 궁금이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얼마나 있을까?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얼마나 있을까?

코로나19로 인해 실내 운동이 어려운 여건에 처하면서 야외에서 혼자 즐기는 것이 가능한 자전거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곧 다가올 봄이 되면 자전거 타기를 본격적으로 하려는 분들을 위해 자전거를 통한 운동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자전거 타기 운동 효과

 

알고보면 단점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전거 타기는 다양한 운동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심폐지구력을 강화시킬 수 있으며 칼로리 소모 덕에 지방과 체중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몸 속 콜레스테롤 감소 및 관절과 근육강화,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자전거를 1년 이상 탈 경우 심장병이나 당뇨병, 비만 발병 가능성을 50% 가까이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전거 타기 시 유의할 점

비교적 안전한 운동이라고는 하지만 하체 여러 부위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타는 자세가 올바르지 않다면 허벅지나 엉덩이, 발목, 무릎 등에 통증이 따르게 되는 것인데요. 또한 딱딱한 안장과의 마찰로 인해 전립선 부위에 압박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보호 장구는 꼭 챙길 것

사고 방지를 위해 헬멧은 반드시 써야하고 장갑과 무릎 보호대, 야간용 라이트 역시 필수 준비 품목에 속합니다. 주간 라이딩 시에는 햇빛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한 선글라스 또한 꼭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