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금물 가글 효능, 정말 효과가 있을까?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금물로 가글하는 것은 구강 건강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소염 및 살균 작용을 해 충치나 잇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하는데요. 다만 상황을 고려해 올바른 사용이 필요합니다.
소금물 가글이 효과적인 이유
삼투현상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과 농이 잇몸 조직에서 소금물쪽으로 제거되도록 해 잇몸 염증과 붓기를 줄어들게 하며, 세균 세포벽을 파괴하는 효과를 갖는 것인데요. 실제로 치과에서도 사랑니를 발치하거나 수술 시 정제된 소금물을 사용하는 이유가 소독과 상처를 치유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소금물 가글 시 유의할 점
소금을 지나치게 많이 넣는 것은 금물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글 시에 사용하는 소금물은 1~3% 정도의 농도가 가장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이 같은 농도를 유지하기 어려울 때는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는 멸균 생리식염수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 신경치료나 발치 및 임플란트 후에는 소금을 그대로 이용할 경우 상처나 염증을 일으켜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의깊게 이용해야 합니다.
소금물 가글의 또 다른 장점
감기에 걸려 목이 따끔거리는 경우 소금물 가글을 통해 기관지 세균과 염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를 세척한다면 콧속 이물질을 제거해 비염을 완화하는데 효과를 보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