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포맷 형식 별 차이점
많은 분들이 흔히 사용하는 이동식 저장장치인 usb는 사용이 편리하지만, 반복적으로 파일을 옮겨가며 삭제를 반복하다보면 포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포맷 형식을 놓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할지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형식 별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FAT32
초기 파일 시스템인 fat가 4기가까지만 인식, 지원이 가능하다는 단점을 극복한 형식입니다. 최대 32기가까지 인식 가능하며, 파일 개당 최대용량도 4기가까지 지원합니다.
NTFS
얼마전까지는 FAT32방식이 주로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NTFS형식의 파일 시스템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인식 가능한 드라이브는 최대 256테라바이트이며, 개당 파일의 최대용량 또한 16테라바이트로 기존 형식에 비해 매우 높은 용량 인식률을 가진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윈도우를 제외한 애플, 안드로이드, 리눅스 등에서는 인식이 불가능하거나 읽기 전용으로만 쓸 수 있습니다.
ExFAT
NTFS의 호환성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파일 시스템입니다. 인식 용량은 최대 512테라바이트로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다만 안정성에 있어 단점이 있습니다. 파일을 옮긴 후 USB장치 안전제거를 통해 제거하지 않는 경우 파일이 보호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