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잘쓰는법
책을 즐겨 읽는 사람 중에서도 꾸준히 읽은 책에 대한 독후감을 작성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만큼 읽는 것과 별개로 쓰는 행위에 대한 부담이 있기 때문이라 보여집니다. 하지만 독후감을 작성하는 것만으로 책의 감상을 좀 더 폭넓게 공유할 수 있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많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독후감을 잘 쓸 수 있을까요?
독후감 쓰기 요령은?
우선 좋은 책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책이 어떤 식으로든 지혜를 전달하고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된다고 하지만, 나에게 맞지 않는 책을 읽는 건 시간 낭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좋은 책은 이해가 잘 되면서 자신의 현재 상황에 잘 맞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읽는 중간 중간 메모를 하거나 밑줄을 긋는 등 중간 정리 및 표시를 해두면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찾아볼 때 생각을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키워드 식의 메모도 좋지만 짧은 문장으로 정리해 둔다면 독후감을 쓸 때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독후감을 잘 쓰기 위해서는 결국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또 많이 써보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습관이 되어 있어야 꾸준한 독후감을 쓰는 생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 시간 읽고 쓰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하겠죠.